본문 바로가기

게임 리뷰

[스팀 게임리뷰] 다키스트 던전(Darkest Dungeon) 리뷰

스팀 다키스트 던전


게임명 : 다키스트 던전 (Darkest Dungeon)

한글화여부 : O

플랫폼 : 스팀 / ps4 / 스위치 / ios / 엑스박스 등

장르 : 턴제 던전 크롤러, 로그라이크 

가격 : 27,000

 

안녕하세요

오늘 준비한 게임은 다크 판타지 풍 던전 탐험! 로그라이크 게임 다키스트 던전 입니다


○ 게임 특징

이 게임의 특징은 다양한직업과 스킬조합으로 무궁무진한 4인파티의 조합을 짤 수 있다는점, 캐릭터의 랜덤한 버프, 디버프 특성을 활용, 아이템의 전략적 활용하여 효율적인 던전 클리어를 노린다는 점입니다.

스팀게임 다키스트 던전

 

  플레이어는 10여가지 종류의 직업을 가진 파티원들을 고용할 수 있고 이 파티원들은 매번 방문할때마다 다른 스킬, 다른 기벽(특성) 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덕분에 플레이어는 내가 원하는 스킬의 직업을 가진 파티원을 뽑는다기보다 다양한 조합의 이 파티원들을 어떻게 적재적소에 투입하고 활용하여 내 영지를 부흥시킬지, 또는 파티원들을 성장시키고 무사히 던전 탐험을 끝마치느냐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게임에서 파티원의 죽음은 플레이어에게 치명적인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되살릴 수 없기 때문이죠

○ 이 게임의 시스템

  이 게임에서 파티원의 죽음은 영원합니다. 플레이어의 실수, 또는 운명의 장난으로 탐험 보낸 파티원이 죽거나 죽음에 가까운 패널티를 받아 돌아올 경우 플레이어는 영지를 운영해 나가고 앞으로의 탐험을 헤쳐나가는데 난관이 될 수 있습니다. 파티원의 죽음외에도 게임을 플레이 하는데 있어서 정말 중요한, 또 다른 치명적 패널티는 바로 스트레스 지수입니다.

스팀게임 다키스트 던전

  스트레스 지수는 던전 탐험중에 얻게 되며 어두운 상황에서 던전을 탐험하거나, 던전몬스터들의 공격, 함정등을 통해 쌓이게 됩니다. 스트레스 지수는 최대 200으로 파티원들의 스트레스 지수가 100이 될 시에 랜덤으로 버프(극복), 디버프(멘탈붕괴) 효과를 받게 되며 극복시 해당 탐험중 능력치 스탯에 보정을 받거나 파티원 스트레스를 줄여주며, 반대로 멘탈이 터질경우 전투중 통제불능, 아이템 가로채기, 파티원 스트레스 증가등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또한 죽음의 문턱이라는 시스템를 통해 파티원들은 체력이 0이 되어도 죽음 앞에서 살아남아 한턴을 더 버텨낼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로그라이크 게임들이 그렇듯 행운의 여신이 언제나 플레이어를 돌보아 주진 않습니다. 운이 없다면 죽음의 문턱 발동 후 다음 공격으로 바로 사망할 수 있다는점을 잊지마세요 😋

 

플레이어는 이러한 시스템 때문에 매 탐험마다 치밀하게 준비해야하며, 전투마다 신중하게 행동해야합니다.


스팀게임 다키스트 던전

  다음은 파티원들의 기벽(특성)입니다. 파티원들은 랜덤한 기벽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영지 내 건물들을 통해 지울 수 있습니다. 기벽은 파티원들에게 좋은 것도 있지만 악영향을 주는 기벽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또한 탐험에서 생존해 돌아올 경우 추가 될 수도 있다는 점을 잊지마세요! 최악의 경우 술주정뱅이, 도벽꾼, 겁쟁이 등 말썽 부리는 파티원들과 함께 탐험을 떠나야 할지도 모릅니다.

 


스팀게임 다키스트 던전

또 한가지 눈여겨 봐야할 점은 다키스트 던전의 모드들과 DLC들입니다. 다키스트 던전은 모드가 굉장히 많이 활성화 되어 있어서 상당히 높은 퀄리티의, 꿀잼 모드들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모드의 종류 역시 다양합니다. 단순히 게임 시스템을 보정해주는 모드도 있고, 게임의 스킨 변경, 캐릭터를 추가하거나(!) 몬스터, 던전을 추가(!!)하는 등 거의 새로운 게임이라고 봐도 될 정도로 놀라운 모드들을 플레이 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게임의 난이도, 재미, 등을 더해주는 각종 유료, 무료 DLC가 있습니다. 여기선 무료 DLC 한가지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바로 도살자의 서커스입니다. 도살자의 서커스는 무료로 플레이어 간의 파티 전투를 목적으로 나온 DLC입니다. 플레이어는 만렙인 모든직업의 파티원들과 장신구들 활용하여 나만의 조합을 꾸려서 상대 파티의 조합을 무찌르면 됩니다. 플레이어는 이를 통해 레벨 및 랭크를 상승시키고 또 다른 장신구들을 해금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키스트 던전 역시 주말 동안 할인 하길래 질러버렸다.

던전 돌다가 파티원들이 죽어나가는 것을 몇번 경험하니 이젠 해탈의 경지에 이른듯 하다.

파티 운영은 마음을 비우자. 그래야만 내가 스트레스를 덜 받는다.

딥다크한 분위기와 무료 디엘시, 모드들이 많아서 쉽게 질리진 않을것 같다. 파티 전멸만 빼면..

턴제 전투게임, 로그라이크를 좋아하는 분들에게 강력히 추천! 

 

 

리뷰가 맘에 드셨다면 공감과 댓글, 티스토리 구독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에도 더 좋은 리뷰와 영상으로 뵙겠습니다. 😃